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불닭의 사진세상~


▶13일 뱅커스클럽에서 열린 ' 2016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 ' 시상식에서는 다양한 정책보고서 및 논술부문 수상작이 선정 되었다.


- 기획재정부와 KDI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에서 보여진 미래 한국 공모전의 수상자는?

- 총 59편의 논문-논술 중 대학(원)생과 고등학생 각각 정책보고서 부문 9편과 논술 부문 10편 시상.

- 이번 공모전에 담긴 주제는 저출산-고령화와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에 대한민국이 직면한 내용들이 담겼다!


미래의 대한민국의 모습은 어떠할까? 기술과 산업의 발전으로 더욱 풍요롭고 평화로운 나라가 될것인가 아니면 지속적 성장을 위해 무참히 자행 된 자연 파괴와 자원 고갈 등의 문제에 직면하여 위기를 맞을것인가.


당장 미래의 대한민국이 직면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공모전이 개최 되었으니, 바로 ' 2016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 ' 이다. 이번 공모전은 KDI와 기획재정부가 공동 주최하고 매경미디어그룹과 세계미래포럼이 후원하는 행사로 13일 명동에 위치한 은행회관 뱅커스 클럽에서 열렸다.

▶ ' 2016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 ' 수상자들이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러한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의 개최 이유는 한국 경제와 사회의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 하기 위한 대회로 한국을 이끌어갈 청년 세대의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정책을 수립하는데 활용하고 참고하며 정부와 미래세대와의 소통을 위한 기회의 장이 되기 때문에 매년 열리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축사 와 환영사에 최상목 기획재정부 제1차관과 김준경 KDI 원장, 그리고 격려사에는 손현덕 매일경제신문 논설실장 맡아 수상자들을 축하하고 격려하였다.


총 상금은 대학(원)생 도전 과제인 정책보고서 부문의 경우 1600만원, 일반 고등학생 도전 과제인 논술의 경우 800만원으로 대상의 영예를 얻은 팀들에게는 각각 600만원과 300만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 정책보고서 부문 대상을 수상한 경희대 ' 용석길 - 송하진 ' 팀 수상 모습


가장 중요한 공모전의 주제로는 대한민국의 중장기 도전과제 및 대응방향인데 세부적인 논의소재로는 4차 산업혁명(산업-고용 영향),글로벌 경제환경 변화, 저출산-고령화, 복지수요 증대, 기후변화 - 에너지 문제, 사회통합 및 안전사회 구현 이라는 주제 중 한가지를 택하여 내는 것이였다.


이 중 정책보고서 부문 대상을 수상한건 경희대에 재학중인 용석길 - 송하진 팀의 ' 지구 온난화에 따른 미래 건물에너지 변화 예측 및 건출물 설계 정책 제언 :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머신러닝을 통하여 ' 라는 주제였다.

 ▶ 이번 ' 2016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 ' 수상자들이 모두 나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이다.


논술 부문 대상은 한국디지털미디어고에 재학중인 조영서-배성현-심종석 팀의 ' 시온 페인트를 활용한 백드래프트 예방 방안 : 문 너머의 안전을 알려주는 표식 ' 이 수상하였다.


각 대상을 수상한 팀들은 시상식 후 자신들이 낸 정책보고서와 논술을 소개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정책보고서 부문 대상 수상 경희대 용석길 송하진 팀은 자신들이 낸 아이디어가 미래 건물에너지 부하가 최소가 될수 있는 정책 제언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며 온실기체 농도에 따른 미래 지구전망 정보인 RCP시나리오를 활용하여 각 시나리오별 미래 건물의 냉난방 부하를 예측하고 미래 건물의 냉난방 부하를 예측하고 건물 설계인자의 영향을 파악하여 미래건물에너지 부하가 최소가 될 수 있는 정책 제언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고 설명했다.


▶ 정책보고서 대상 수상 팀인 경희대 ' 용석길 - 송하진 ' 팀의 프리젠테이션 모습이다.


또 다른 논술 부문 대상 수상 한국디지털미디어고의 ' 조영서-배성현-심종석 ' 팀의 아이디어는 정문의 온도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문 온도 표지판을 통하여 백드래프트 현상을 어느정도 예방하고 시온페인트를 통한 표식에 화재 상황 발생시 올바른 탈출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해주어 화재 발생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이 된다며 미래 문제에 큰 도움이 될 것임을 전했다.


필자가 지켜본 이번 ' 2016 미래한국 아이디어 공모전 ' 을 통해 미래의 주인이 될 청년세대들의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미래에 닥칠 한국의 문제에 대해 잘 극복하고 해결 해나갈 것임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자리였다.


더욱 좋은 아이디어를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나가는 좋은 원동력이 되길 바란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