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서 부쩍 블로거 뉴스읽는 재미에 푸욱 빠져서 ㅋ 읽다가 보니까 베스트 블로거 북경A4 님의 블로그에 수록되어 있는 글을 읽었습니다.(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1174825)

중국 언론에 노출되었다던 댓글들을 읽다가 보니까 과연 이 댓글중에서 모든 댓글이 다 악플이 될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느 개념없는 댓글러들은 개념없이 달긴했습니다만 어느정도 수긍이 될수있는 댓글도 몇가지 있었습니다.

몇가지 댓글들에는 " 티베트 " 가 언급이 되었습니다.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중국의 이익을위해 모든것이 희생되었던 티베트에 대한 심판인가라구요. 솔직히 생각해보면 말입니다.

중국은 한족들이 대부분이지만 소수민족들도 모여서 만들어진 국가입니다. 그런데 이 소수민족들은 " 단지 소수민족" 이라서 자신들을 중국이라는 국가에 귀속되었어야만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티베트 학살에 대한 인권 단체의 풍자 사진)



또 차별은 어떻구요? 이것도 " 단지 소수민족" 이라서 중국내에서 그들은 고통받고 차별받고 모든것이 통제가 되었습니다. 모든것이 중국에 이익을 위해 인간이 살때 필요한 " 인권 " 을 무참하게 짓밟혔기때문입니다.

거기에서 티베트는 정말 원하고 자신들의 민족성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중국에게 요구했지만 그들은 이 요구를 무참히 묵살 시켰고, 잔인한 학살을 시작하였습니다.

이렇게 사람이 살 권리와 인권을 짓밟은 중국은 반성해야할것입니다. 물론 지진이 나서 인명피해가 난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구 많은 희생자들이 생겨서 제 기분도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우리나라를 트집잡을일 생각하지말고 이런 댓글을 받아들여서 이 문제들을 해결해야 할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숭례문 탈때 " 잘탄다 " 라고 하던 사람들입니다. 언론에 알려져서 발끈하면 뭐합니까? 우리 국보 탈때 했던것 생각해보면 못할겁니다.

거기에다가 자기들이 항상 위다는 자만감은 어떻구요? 솔직히 지금도 우리나라를 " 변방의 오랑캐 민족, 조공이나 받치던 민족" 이라고 부르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북경 올림픽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중국은 초 극도의 긴장감이 돌고 있으나 북경올림픽 개최하기전에 중국안의 잘못된 점들을 고치는것이 먼저아닐까요?

P.S : 쓰촤장에는 많은 티베트인들이 산다고합니다. 결국 그 지진으로도 티베트인들이 희생되었다군요. 그리고 저는 제생각을 적은것입니다. 중국 사람이 "잘죽었다"라는 이야기가아니라 다른 가치관으로 생각해서쓴글입니다. 제 글쓴의도를 파악해주시고 댓글을 달아 주십시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공짜 View추천 꾸욱 누르고 가세요~

Posted by 불닭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진이 일어난 사천성 지역은 티베트와 접경한 성으로 티벳인(장족)들이 많이 삽니다.
    이번 지진의 최대 피해자는 티벳인들입니다.
    저도 역시 중국정부의 티베트 탄압정책에 반대합니다만
    악플러들의 비판방향은 올바르지 않은 방향으로 향하는 것 같습니다.
    중국정부가 이 재난을 조속히 안전하게 처리하기를 바라며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2. 아내를 두들겨 패던 남편이 있습니다.
    헌데 그 남편의 가족들, 즉 시댁식구들이
    어느날 교통사고로 몰살을 당했어요.
    그럼 그건 아내 입장에서 볼 때 그들이 천벌을 받은 걸까요?

    죄는 남편이 지었고,
    어쨋든 그의 가족들은
    그 남편과 무관하지 않은 사람들이니
    그 남편이 지은 죄에 어느 정도 책임이 있다고 볼 수도 있겠죠.

    하지만 지진으로 죽은 사람들,
    정부에서 뭘 하는지 알 틈도 없이 먹고 사느라 바쁜,
    컴퓨터 있는 집도 몇대 없는 빈민들이었어요.

    그 사람들이 티베트를 탄압하던 사람들이던가요.

    난 티베트를 탄압하던 중국이나,
    사람이 죽어 시체가 쌓이는데도
    잘죽었다, 더 뒤져라, 좀 더 죽어야 되는데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이 더 무섭더군요.

    폭력을 폭력으로 정당화 할 순 없어요.

    • 지랄리아나 씹창깔리노바 2008/05/18 10:36  수정/삭제 댓글주소

      비유가 너무 거시기하네요. 부부는 일심동체지만 갈라지만 엄연한 남이죠. 그리고, 지나와 한국은 한 번도 부부의 연을 이은 역사가 없네요, ㅋㅋㅋ. 진짜 지나가 한국을 마누라로 대접을 해줬는지요? 몽골이 고려를 애지중지했다면 모를까!

    • 정말로 쉬운 예를 잘 들어주신 것 같습니다. 동의합니다.

  3. 우선 여기는 영국입니다.
    제 중국친구중 한명이 이곳에서 열렬히 티벳의 분리에 반대하며 서방언론들이 왜곡보도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전에 서울에서 성화봉송과 관련해서 안좋은일이 발생했을때... 그친구에게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편지에 이런말을 넣어놨었죠...
    "이건 엄연히 티벳분리시위의 정당성과 별도로 생각해야한다. 니네 나라사람들은 우리나라의 질서를 어기고도 아무런 잘못을 느끼지 못한 상황이다. 만약 니가 런던에서 그런식으로 했다면 런던경찰이 가만히 있었을까?"

    그리고 지금... 지진이 생겼다는 소식에 달린 댓글에 과연 '티벳'을 꺼내야할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늘이 노해서 재앙을 냈든 안냈는지 확실한 증거는 전혀 없습니다.
    (그렇다면 미얀마는 어떻게 설명합니까? 아웅산수지여사 가둬놔서 수많은 국민들이 몰살 당했다고 악플이라도 달아야 하는것입니까?)

    말씀대로 그들도 잘못한건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우리까지 그런걸 하면서 정당화 해야할까요?

    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지랄리아나 씹창깔리노바 2008/05/18 10:40  수정/삭제 댓글주소

      미얀마는 우리한테 해꼬지 한 일 없어요. 게다가 지나것들은 평소에도 남의 아픔을 자기 손톱 밑에 자갈 들어간 것만도 못하게 비웃는 습성이 무척이나 심한데, 저것들이야말로 지진 조금 난 걸 가지고 너무 엄살이 심하네요. 걔네들 평소 생각하고 사는 거 보면, 매사 내가 당하면 피눈물, 남이 당하면 "그래? 그래서, 뭐?" 이런 식이예요.

      진짜 비참하게 먹을 것으로 구걸하는 이들은 미얀마백성들입니다! 지나애들 고통당하는 건 진짜 고생도 아니예요, 아무리 자기 새끼 둘이나 죽었다고 해도요!

  4. 좋은 댓글 하나 달고 갈려고 합니다.^^
    우선 저의 글을 잘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중국인들이 악플 달아았기 때문에 한국역시 악플을 달아야 한다.
    2. 사망자가 5만명이 임박한 가운데 10만명까지 달려보자?
    3. 티벳사태에 대한 하늘의 보복?
    티벳 사태에 대해서는 중국정부의 질책을 요망합니다. 하지만 사천 지진 사망자에 대한 편협한 행동은 좀 잘못됐다고 생각되네요.
    제 글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중국에서 보도한 한국의 댓글은 많이 양호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님이 한국에서 보도한 기사를 많이 보셨다면요.)
    마지막으로 제가 정상적인 사고관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하지만 전 적어도 살인에 대한 보복을 죽음으로 값는다는 네티즌들의 생각은 잘 못됐다고 생각되네요..
    발닭님의 다른 시선 잘 보고갑니다.^^

    • 비밀댓글 입니다

    • 북경B5 2008/05/19 01:56  수정/삭제 댓글주소

      북경 A4님의 블로그 글을 읽은 사람입니다.
      헌데, 님이 올린 글은 객관적으로 문제가 많고, 또 자칫 오해의 소지가 있어 보입니다.
      물론, 중국 신문에서 발표 된 내용이라고는 하지만...
      그 기사 내용은 악풀들만 편집 해 놓은 글이었습니다.
      이 자체가 벌써 편협하고 잘못된 시각 아닙니까?
      분명 위로와 안타까움을 전하는 글들도 많았는데...
      이렇게 고의적(?)으로 악플들만 편집해 놓으니, 한국사람으로서 반감이 생기더라구요. 그런 글 말미에 일부 네티즌들의 잘못이라면서 대다수의 네티즌들은 심심한 위로의 말을 전했다... 라는 말 한마디를 찾아 볼수도 없고..
      그건 북경 A4님 역시, 편협하고 자기 반성을 모르는 민족임을 보여주는 행위였습니다. 어느 민족 보다 정많은 대한민국 사람들이 근래, 중국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은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중국에 대해 좋게 소개 하고 싶으신 블로거라면 중국과 한국의 오해를 일으킬 이런 논쟁은 그만 하시죠!
      그리고, 왜 이렇게 한국 사람들이 발끈하는지 제발 뒤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5. 편협함이나 고치시죠. 2008/05/18 10:4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가만 보면 북경A4님의 글은 일방적인걸 넘어서서 편협하기 까지 합니다.
    지금 여기와서 댓글단 내용도 그러하군요.

    그리고 참 편리한 논조군요.

    어제일은 어제일 오늘일은 오늘일 그러니 오늘일만 평가하자?
    사람이나 뭐나 평가받는건 그 사람의 과거와 현재에 대한 평가지
    어제 오늘중에 하루에 대한 평가가 아닙니다.

    리플 3가지로 요약해서 그걸 근거로 자꾸 내세우는게 궁색해 보이는군요.
    살인에 대한 보복을 죽음으로 값는다?
    그거 당신이 뭔가 크게 잘못생각하는 거 같군요.

    사람은 원래 죄짓고 못사는게 그런식으로 모든일에 그 죄가 결부되어 생각되기 때문인거 같네요.
    중국의 댓글은 양호하고 한국의 댓글은 악성이다?

    그게 중국인들의 한계인거 같네요.
    아직도 남의 탓할 꺼리나 찾는군요.
    앞으론 누구탓을 하고 살건가요??

  6. 세자르 2008/05/18 11:3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기요..당신이 쓴 글이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전 너 같은 건 나가 죽어라 이렇게 말하지 않아요...악플이라서...똑같은 겁니다...

  7. aksghkcor777 2008/05/18 11:3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발닭님 블로그는 처음 와 보는데... 내용에 공감합니다.^^

    으음... 하지만,
    저역시 중국이라는 나라를 곱게 보지는 않는 사람입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지진으로 인해 죽었고, 또 지금도 죽어가고 있다는 건 참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죽은 이들의 유가족이나 그 혼돈 속에서도 살아남은 사람들은 기분이 어떻겠어요...

    결국 이런 일들이 인재라는 생각도 들고 말이죠... 자연이 파괴되면 결국 그것은 동물들 뿐만 아니라 인간들에게도 다시 되돌아오게 마련이니까요.

    전 사람들이 중국이 싫다고 무조건 악플만 달지 말고 정당한 근거를 들어서 합리적인 자신의 의견을 설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 룰라인 2008/05/18 11:5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글쎄... 내 인생을 돌아보면 나를 억울하게 한 사람들 반드시 한 두달 많아야 2-3년 안에 피눈물 흘리는걸 항상 보아왔다.
    내돈 1000만원 떼먹고 잠적했던 여자 불과 두달도 안돼 경찰에 다른 사건으로 경찰에 쫒기는 신세가 되었고 짧게 간추려 얘기하자면 결국 내 돈을 내 놓고야 말았고 직장에서 내 업적을 가로채었던 개인사업자였던 여자 그 다음달에 교통사고를 2번이나 당해 돈 한푼 못 벌었고
    외국에 살때 날 실컷 부려먹고 돈 안 주던 여자 내 억울함의 눈물의 기도가 드려진지 한주도 안돼 자신의 자동차가 차 안에 있던 귀중품들과 하룻밤에 도둑맞아서 내게 주어야 할 돈 거의 백배나 잃어버려 머리 산발되어 울고있는것 보았고 그것을 본 다른 여자가 주어야 할돈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다고 얘기해서 결국 그 여자로 부터 돈을 받아 나에게 주었고
    자신이 어려울때 나로부터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았으나 배신을 때렸던 친구는 자신도 똑같은 배신을 불과 몇달후에 다른 친구에게 당해 속해있던 단체에서 쫒겨나 지금까지 가정집 도우미로 연명하고 지내고 있고 내가 건강상의 문제로 어려움 있을때 고통을 주던 사람 불과 얼마후 자신의 아버지가 넘어져서 병원신세에서 결국은 요양원 신세를 지고있고,,

    말로 다해 뭐하랴... 세상은 악한 사람이 많고 또 반드시 공의가 이루어 진다는 걸 내 눈물의 기도를 통해 알게 되었을 뿐.
    우리가 이 세상에서 당하는 고통은 자신의 죄 때문에 당하는 것도 있고
    우리와 연관된 사람들의 죄 때문에 당하는 것도 있고
    또 우리가 알지 못하는 다른 이유로 당하는 것도 있다.
    중국이 저런 고통을 당하는 것이 중국의 어느시대 무슨 죄로 인해 저런 일을 당했는지 아니면 다른 어떤 이유가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죄가 있으면 반드시 그 결과를 치루게 되어있다.
    어느 누가 무슨 죄를 지었는지 우리 눈에 결백한 사람도 죄를 지었는지 아무도 모른다.
    심지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나 나라에서 악이 행해지고 있는데도 침묵하고 있다면 그것 또한 죄이다.
    중국... ...
    수많은 파룬궁 수련생들을 생체실험해서 죽이고 티벳인들 학살하고 처형당할거 알면서도
    탈북인들 북한으로 잡아서 공안당국에 넘기고 수많은 기독교인들 죽인 죄의 결과를 어찌 다 감당할꼬?.....

    • 궁금 2008/05/21 10:05  수정/삭제 댓글주소

      무슨 신을 믿는지는 모르지만 참 영험하군요.
      특히 돈과 보복에 관해서는 철두철미한 신 인듯...,
      거두절미하고, 잘못하고 있었으니 죽어도 싸다?라는 말 같습니다만, 인정이라는게 그러면 안되겠지요.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도 있다던데, 들어보셨나 모르겠어요. (뭐 죽었다가 살아난 신이 그랬다나? )
      악인도 죽으면 눈물 흘려주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눈물 흘리는 사람으로 살아가는게 도리가 아닐지요?

  9. 룰라인 2008/05/18 12:25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악인이 재앙을 만나든 원수가 재앙을 만나든 기뻐해서는 안되겠으나
    우연이라고 하기에는 이해가 안되는 올 해 초부터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재앙들을 보면서
    중국인들이 지금까지 자신의 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재앙들을 보고 자신의 나라가 행한 악한 일들에 대해 대항하고 항의하고 저지하려는 노력이라도 보았으면 한다.

  10. 어린쥐 2008/05/18 12:27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말이라는게 공중파 방송국에서 쓸수있는 표현이 있고 친구끼리 농담하면서 쓸 수 있는 말이 있습니다.

    지진나서 사람죽은대다 인구 많아서 티도 안나겠다는 둥 티벳 탄압에 벌받는 거라는둥 댓글이 달린다

    는 것은 물론 댓글 단 사람들이 남의 상처에대해 아무렇지도 않게 배설해 놓은 표현이지만 그건 어디

    까지나 익명성에 숨어서 소심하게 찌질대는 리플에서의 표현입니다. 세계 어딜가나 찌질이들은 있고

    안보인다고 막말하는 사람들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만큼은 아니었네 저 나라는 우리 피해 볼때 더

    하드만 하고 구분짓 는게 불필요한거죠.

    그 정도를 걸러 가면서 받아 들여야지 정식 언론이 일반 댓글 내용을 긁어다 붙이면서 보도를 한다는

    게 어떤 목적으로 그랬는지 참 한심한거죠.

  11. 야이 개티즌분들아. 우선 사람이 죽어간다. 사람이 죽어가는데 잘죽었다라고 말하는게 악플이지 그게 악플이 아니냐? 티벳도 티벳이고 중국도 중국이지만 사람들의 인권을 떠나서 수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는데 집단으로 공격하는게 잘한일이냐고 이 개티즌들아.

  12. 어휴... 2008/05/18 13:3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악플다는 사람이나... 악플단다고 욕해대는 사람이나 그넘이 그넘.

  13. 지진 난 곳이 티벳 부근이라 티벳인들이 또한번 고통을 당하겠구나 하는게
    이번 지나국 지진사태에 대한 제 유일한 안타까움입니다.

    남의 역사 날조해 뺏어가고 남의 나라에 떼로 몰려 들어와 폭력 행사하고
    수많은 티벳인들 잔인하게 학살한 놈들의 나라에서 지진이 났다는 것 자체는
    아주 속이 후련합니다.
    다만, 베이징이나 기타 다른 곳에서 지진이 났더라면 좋았을거구요,
    앞으로도 지진이 몇 번 더 나서 그 놈들이 좀 정신을 차리게 된다면 좋겠습니다.

  14. 시골에서 2008/05/18 16: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다른 걸 떠나서 사람 생명과 관련된 일에는

    좀더 겸허해져야 한다고 봅니다.

    장난치듯이 다는 심한 댓글.. 욕설이 담긴 댓글은

    틀리다고 생각되는군요...

  15. 우리나라 네티즌들이 좀 더 성숙해 졌으면 좋겠네요..

    부끄럽죠...

  16. 백언이 폐 일언하고 남의 불행에 박수치는건 사람이면 해서는 안될일입니다.
    전쟁에서도 포로처리 지첨이 있어요.
    조금전 까지 자기 심장을 향해 방아쇠를 당기던 적에게 말입니다.
    사냥군도 품으로 날아든 궁조는 잡지 않는법...
    왜???????????? 인간이기에...

  17. 과연 어른이 맞는가? 2008/05/18 17:1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악플쓰는 어른들 어른이 정말 맞나요?사람이 죽는데 어떻게 웃을수 있죠?

  18. 그리고 우리 숭례문 탈때 " 잘탄다 " 라고 하던 사람들입니다. 언론에 알려져서 발끈하면 뭐합니까? 우리 국보 탈때 했던것 생각해보면 못할겁니다.

    아, 그래서 중국인들과 같은 수준의 사람이 되고 싶으시다, 이 말이군요?

  19. 글쓴님 지진참사로 수많은사람이 죽엇는데 여기서 왜 티벳문제를 거론하면서 잘죽엇다고 리플다시나요? 그게 악플아닌가요? 반대로 한국 대구 지하철참사로 많은사람 죽엇는데 다른나라서 북한에 식량지원도 안해줘서 벌받은거라고 잘죽엇다고 리플단다면 그때도 글쓴님은 앞에 말씀한것처럼 개념없이 달긴했습니다만 어느정도 수긍이 될수있는 댓글이라하실겁니까? 비록 한국인아닌 다른나라 사람들이 죽엇다지만 티벳문제 들먹이면서 잘죽엇다는건 인간으로서 할수없는얘기고 한국인이 그정도수준이라는게 부끄러울따름입니다 제가 볼때 악플단사람이나 그 악플들은 정당화시키려는 글쓴님이나 똑같게 보일따름입니다

  20. 엄청난 인명이 희생된 사태를 앞에두고...

    정치적 이유를 들어... 그 생명의 가치를 운운하는게... 악플이 아니면 뭡니까???

    중요한건...

    지진의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티벳사태에 대해 중국정부를 지지하느냐의 여부가 아니라...

    그들이 끔찍한 사고의 피해자이며 현재 도움이필요하다는 사실입니다...

    도대체 우리 사회에서 인류애와 관용은 어디로 사라졌는지...

    왠만하면 블로그 읽으면서 댓글 안답니다만...

    진짜.. 로그인할수밖에 없게 만드는 글이었습니다..

  21. 부산댁` 2008/05/18 19:32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이제까지 짱깨들이 우리나라가 안좋은 일 있었을때마 인터넷으로 온갖 악플을
    많이 달았습니다
    자기네들이 한건 생각안하고 우리한테 뭐라하다니...
    솔직히 악플은 나쁘다고 생각합니다만
    짱깨들 니들이나 잘하라고 하세요 ㅋㅋ

  22. 비밀댓글 입니다

  23. 전체주의적 시각의 문제점은 사회 전체를 하나의 단세포로 본다는 것이 문제 입니다. 아주 복잡한 여러 이해 관계들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의 세계인데 말이죠. 이 큰 세상에 좋은 중국인도 있고 나쁜 중국인도 있고 그런거 아니가요. 나쁜 부분은 비판하고 좋은 부분은 옹호해주고.....나 역시 티벳의 정체성을 파괴하려는 중국정부의 정책은 반대하지만 지진피해자들에게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아이들이 죽고 가족이 뿔뿔히 흗어지고 추위 속에서 굶고 있는 작금의 사태에 악플을 다는 사람들은 생각이 짧은 정신적 미숙아이거나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로 피폐한 사람일 것입니다.
    그리고 중국인들이 그동안 한국 욕을 해왔으니 우리도 욕해도 된다는 사람들 있는데 이건 너무 유치하고 후진적인 발상입니다. 우리나라는 작지만 마음은 크게 먹고 삽시다.

  24. 짱꼴라가 더 싫어 2008/05/18 22:2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뉴스 잘보구 있다....넘 잘봐서 얼마전짱꼴라 애들이 봉화 한답 시구 한국인들 에게 했던 만행도 보았으며 한국에게만 지나치게 한것이 아니며 젊은 대학생들이 흥분해서한것이니 그냥 넘어가라는 식의 중국 정부 입장도 뉴스에서 잘 보구 절대 잊지 않는다.그후 한달도 안돼 터진 일이 지진이다..고소하다고 느끼는 것이 잘못됀 일인가? 눈에는눈 이에는이...요즘은 쪽발이 보다 짱꼴라가 더 싫다!!!!!뭐든 나쁘고 안좋은 것은 중국에서 넘어 오는 것도 싫다.황사까지도...인류애와 관용? 그리 오지랖 넓으면 명박이를 품어라!!
    .

  25. 그건 아니죠 2008/05/19 00: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라면 같은 식으로 대응해야지 지진일어났다고 고소하다고 웃는건 말도 안되는데요..
    인도주의적으로 바라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사람이라고 뭐 다같은 중국사람인가요..
    님들이 고소하다 더죽지.. 훈훈하다 생각하는건 자기맘이지만.. 인생살면서 그정도 인도주의가 없으면 세상 살맛 힘들거요..

  26. 안타깝네요.. 2008/05/20 17:1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참사로 온갖고통을 당하면서 죽어가는 사진을 보면서도 그딴 악플이 써지디?
    이건 그 사람의 정신적인수준문제다!!
    부끄러운줄알고 수치심을 느껴야한다.
    달려가서 도와주고 품어주지는 못할망정;;
    난 중국인들의 참사보다 내나라에대해 더 절망을느낀다;;;;;

  27. 솔직히.. 2008/05/21 08:19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솔직히 중국인,일본인 좋아하는 한국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렇다고 해서 저 댓글들이 다 한국사람일까? 난 그게 궁금하다. 2MB 탄핵하자,광우병위험하다 그런글쓰면 좌파니 빨갱이니 댓글다는 댓글알바도 있는데 잘죽었네,더죽지 그런 악플쓴것도 그런 알바(조선족)일수도 있는건 아닌가? 물론 한국사람도 달았겠지. 나도 솔직히 중국인 그다지 좋아하는 편은 아니니까!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저 댓글을 다 한국사람이 쓴양 생각하지는 말자는거다.

  28. 글쎄요.. 2008/05/21 09:50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우선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겠습니다.
    글쓴이의 의도는 충분하게 이해하나....제가 글을 찬찬히 읽어보니...
    꼬마가 상점에서 과자를 훔쳐먹었는데....그다음날 자동차 사고가나니 과자 훔쳐먹은놈 사고났네..격이네요......

    • aj 2008/05/21 10:08  수정/삭제 댓글주소

      글쎄요, 오히려 상점에서 과자하나를 훔쳐먹은 비유로 보기보다, 옆집 가족이 사흘에 한번걸러 이웃에게 피해를 주면서도 미안한기색없이 살다가 그집에 강도가 들었다..는 격? 전 이번지진이 이렇게나 큰지 모르고 처음 지진이 났다는 소리만 들었을때, 솔직히 고소하다고 생각한적있습니다. 순간이었지만요, 중국이 그만큼 그동안 미웠거든요. 동북공정이다 머다부터 시작해서,,이번에 성화봉송까지..

  29. 참내.... 2008/05/21 10:06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럼 당신 상가집와서 밖에서 잘죽었다고 고함치는사람은

    정상인 사람인가요???

    이건 우리사회적 문제인겁니다....

    이만한 블러거를 가지고 쓰시는분의

    생각이라니 좀 우끼네요......

    어떻게 고인들의 명복을 빌지 않고 그딴 생각을 할수 있는지....정말 참

  30. 티베트와는 별개라고 생각합니다 2008/05/21 10:11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티베트문제와 지진은 아무련 관련이 없습니다
    티베트 때문에 지진에 대한 악플이 정당화될 수도 없는거구요
    정말 우리나라지만 사람들이 너무 한 것 같습니다
    어떻게 사람이 죽었는데 악플이 나올 수 있을까요
    나의 가족이 지진으로 죽어도 그런 말을 용서할 수 있을까요
    정말 부끄러운 일입니다

  31. 평소 미워하던 옆동네 못된놈
    갑자기 집이 무너지 집안 식구 누군가가 죽었대.
    헹~ 고것셈통이다? 이건 아냐.
    괜히 미안하고 불쌍하자나.

    싸우지들마.
    사람이 죽었자나!
    일단 명복부터 빌자구. 애도하자 애도.

    힘내중국.
    니가 좀 밉긴 하지만 그런 큰 사고가 나다니,
    뭐라 할 말이없다.
    어서 추스리고
    또 투닥대보자.

    p.s 어쨌거나 옆동네 사니까 남일이 아니네.

  32. 사랑은 어디에 2008/05/21 10:23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중요한 것은 중국인이 악풀을 달았다고 똑같은 민족이 되지 말자는거죠.

  33. 냄비뚜껑에서 벗어나자 2008/05/24 01:38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아시아에서 제정신차리고 나갈 나라가 어딥니까? 일본 중국 아니죠!
    댓글문화에도 레벨업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어느나라에도 자국을 부끄럽게 만드는 그런 부류의 인간들이 있게마련이지만
    혼자 떠들게 놔둡시다...받아쳐주면 더 시끄러워지는 특성이 있다는것은 잘 아는 사실일테니
    말입니다. 꼭 필요해서 받아쳐주어야 하는 것이라면 당연 그렇게 해야겠지요!
    하지만 시간낭비인 일에 정력낭비들 하지 않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