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대중들은 왜 무한도전에 열광하는것일까?

불닭7 2011. 11. 30. 06:30

장수 리얼 예능 버라이어티 무한도전, 대중들은 왜 무도에 열광하는것일까

현재 대한민국 방송계는 혼란을 거치고 있다. 지상파와 케이블(CJ E&M)간의 여러 분쟁을 둘러싼 힘겨루기로 인해 시청자들이 시청권을 침해 받고 있고, 종편 채널 또한 몇일후 개국을 앞두어 각자의 새로운 프로그램 라인업을 홍보하며 기존의 지상파 방송 3사간의 일방적인 시청률 경쟁에 뛰어들 준비를 마쳤다.

특히 종편 채널 4사(CS TV, j TBC, 채널A, MBN) 드라마 및 예능 PD 라인업이 기존 지상파에서 오랫동안 일하고 경력이 있는 스타급PD 라는 점, 종편 채널에 참여하는 연기자들이 스타급이라는 점을 본다면 지상파 3사들도 긴장을 할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드라마 부분에서도 정우성,한지민,박진희,송일국 등 쟁쟁한 스타들이 드라마 및 시트콤에 합류하였고 연기 예능 프로그램에 소녀시대를 라인업으로 내세운 프로그램들도 있기도 하고, 달인 김병만과 류담,정형돈,노홍철 등 다양한 개그맨과 MC들 또한 포섭하여 라인업으로 내세운 프로그램도 있으니 대한민국 예능계의 판도에 꽤나 큰 변화가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아무리 종편 채널의 예능이 만만치 않다고 한들 대중들의 인기가 사글어 들지 않을 예능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MBC 간판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이다. 리얼 버라이어티 즉 연출에 의존하기보다는 진행 MC들의 즉석적인 상황을 중심으로 만들어지는 무한도전은 매회 지속적인 발전을 거두며 현재는 대한민국의 예능 트랜드를 선도했을 정도로 파급력있는 예능으로 자리잡았다.

그렇다면 단순히 오래했다고 대중들이 좋아할리는 만무할 터, 도데체 무한도전은 어떤 매력이 있길레 이렇게 대중들이 열광하는것일까? 그것은 바로 대중들과 '소통' 한다는 것이다. 단순히 기존 대한민국 예능 역사를 들여다본다면 스튜디오 형식으로 제작되는것이 대부분이였다. 물론 야외 촬영이 있긴 하지만 그것은 시청자들과 함께한다는 형식이 아닌 말그대로 야외에서 하는 촬영이였다.

하지만 무한도전은 시청자들과 '소통'을 하였다. 프로그램을 만들때 시청자들의 참여를 많이 할수있게끔 하였고, 추격전이라던지 다양한 아이템에선 시청자들의 도움을 받기도 하고 함께하는 등의 모습을 통해 많은 시청자들에게 공감대를 얻었으며 큰 사랑을 받았고, 거기에 부응하며 무한도전 또한 좋은 컨텐츠와 방송아이템으로 시청자들에게 건강한 웃음을 선물하고 또 다른 사업을 진행하여 어려운 이웃들을 돕고 하는 모습을 보이니 대중들은 당연히 무한도전에 열광할수밖에 없는듯 하다.

앞으로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과 종편 예능 채널의 피튀기는 시청률 경쟁이 시작될듯 하다.하지만 시청자들과 소통할줄 아는 무한도전의 앞으로의 인기는 끝나지 않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