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SM타운의 성공적인 파리공연, 전세계로 뻗어나가는 아이돌 열풍 왜일까?

불닭7 2011. 6. 12. 10:17
필자가 포스팅을 쉬는기간동안 꽤나 흥미로운 일이 있었다. 한국의 3대 거대 기획사중 하나인 SM사단이 프랑스 파리에서 공연을 가졌다는것, 이러한 내용은 각종 국내언론사와 지상파 뉴스에서도 조명할정도로 큰 이슈를 받았고, 프랑스 현지언론에서도 큰 관심을 가지고 보도를 하고 있다고 한다. SM사단의 소녀시대,f(x),샤이니,동방신기,슈퍼주니어 등 국내와 아시아에서 다양한 연예활동을 펼치고 있는 주요 가수들을 필두로 공연은 치루어졌고 프랑스 및 유럽의 각 나라 팬들이 함께모여 따라부르기도 하고 호흡하면서 성황리에 치루어 졌었다.

공연 시작 전부터 이 공연을 보기 위해 유럽 한류팬들은 K-POP(한국 대중음악)을 부르고 춤을 추면서 열광했었다. 또한, 드골공항으로 SM타운의 가수들이 입국하자 많은 숫자의 팬들은 기다리면서 패킷과 함께 이름을 연호하며 이들을 맞이하였다. 사실, 아시아 국가의 연예인들이 예술의 선봉적인 발전을 이룬 유럽에서 각광받는다는것은 정말 대단한 것이다. 이렇게 아시아를 넘어 이제는 전세계로 큰 방향을 일으키고 있는 이 아이돌 열풍, 도데체 이유가 무엇일까?


일단은 한국 아이돌들의 특성이 가장 크다고 이야기해볼수 있겠다. 물론 국내 아이돌 시장은 소속사들의 찍어내기식 아이돌 양상으로 비판받고있고 걸그룹 같은경우 과한 경쟁으로 눈에 띄기위해 인위적인 노출을 감행,노이즈 마케팅식 선정성 논란이 끊임없이 일고 있긴 하지만 그만큼의 과한 경쟁을 통해 강한 아이돌 컨텐츠를 갖추었다. 다른 아이돌보다 더욱 발전하고 경쟁력을 갖추어야 대중들과 팬들의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때문에 그들의 발전은 당연할수밖에 없고, 이러한 아이돌의 발전은 곧 춤과 노래로 직결 되었다. 세련되고도 추기 쉬운 그들만의 독특한 춤과 함께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따라부르기 쉬운 후크 노래는 전세계인들을 한국 아이돌 열풍에 빠트리기에 충분했다.

전세계 한국 아이돌 열풍의 두번째 이유로는 UCC(손수제작물)와 급속도로 발전한 소셜 미디어와 함께 의 효과가 컸다. 한국이 IT강국답게도 직접공연이나 그 나라에서의 직접적인 홍보보다는 인터넷,소셜미디어를 활용해 한류열풍을 이끌어냈다. 세계인의 UCC모음집인 유투브에 꾸준히 아이돌들의 공연영상이라던지 춤,노래가 담긴 영상을 꾸준히 올렸고, 이를 본 전세계인들은 K-POP에 관심을 갖게되었다. 그러면서 K-POP을 따라하는 영상까지 올리면서 더욱 관심을 갖게되고 결국 한류열풍이 일어나는데 큰 역활을 하게되었다.

또한 한국은 소셜 미디어의 정착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좀 더디긴 했으나 정착이 시작되자 빠른속도로 자리를 잡았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 열풍에 국내 소속사들은 전세계적으로 애용되고 있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였고 특히 플렛폼 트위터,페이스북 등을 활용하여 아이돌의 춤과 노래가 담긴 영상 혹은 사진을 올리고 소개하면서 한국의 아이돌들을 알리는데 주력했다. 결국 이러한 소셜 마케팅은 성공을 거두어 K-POP을 세계로 알리는데 큰 이바지를 하였다.

이제는 우리만의 우상으로만 기억될것같았던 국내 아이돌가수들이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우상으로 자리잡고있다. 또한, 국가 브랜드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하고 한국 문화컨텐츠 수출 산업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단순히 춤과 노래를 부르는 나이어린 가수들이 아닌 이제는 한 나라의 문화 컨텐츠를 수출하는 " 국가대표" 로써 그들은 성장하였다.